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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영신 (경북대학교) 김초복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1 - 5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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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과 대학생 131명을 대상으로 인지적 통제의 발달적 변화를 살펴보고, 초등학생, 중학생과 고등학생 96명을 대상으로 인지적 통제와 자기통제를 반영하는 개인적 특성과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인지적 통제는 Eriksen의 수반자극과제에서 나타난 수반자극간섭효과와 갈등적응효과로 측정하였고, 자기통제를 반영하는 기질차원 중 하나인 의도적 통제, 정서조절과 스마트폰 중독경향성을 자기보고식 척도로 측정하였다. 수반자극간섭효과는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과 대학생에서 비슷한 정도로 관찰되었고 연령집단에 따라 차이가 없었다. 이는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과 대학생이 과제와 무관한 자극으로부터 비슷한 정도로 간섭을 받음을 의미한다. 마찬가지로 갈등적응효과도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과 대학생에서 비슷한 정도로 관찰되었고 연령집단에 따라 차이가 없었다. 이는 과제와 무관한 자극으로 인한 간섭을 하향적 통제과정에 의해서 조절하는 정도가 비슷하며, 이런 경향이 초등학생에서 이미 성인과 비슷한 수준임을 나타낸다. 수반자극간섭효과와 반응시간으로 산출한 갈등적응효과는 자기통제를 반영하는 세 변인 가운데에서 어느 변인과도 관계를 보이지 않았으나, 오반응률로 산출한 갈등적응효과는 스마트폰 중독경향성과 유의한 정적 관계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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