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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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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민지 (경북대학교 심리학과) 진영선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43 - 26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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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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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연합결핍가설과 이중처리모델을 바탕으로 학습유형과 연합증강 유형이 청년과 노인의 연합기억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실험 1에서 청년과 노인을 대상으로 연합재인과제를 사용하여 학습유형(단일학습, 반복학습, 학습-검사 반복)에 따른 수행 차이를 확인하였다. 그 결과 청년은 반복학습과 학습-검사 반복 수행 조건에서 연합재인율의 상승을 나타내었고, 노인은 반복학습에서는 연합재인율이 상승을 보였지만 학습-검사 반복 조건에서는 오경보의 증가를 나타내었다. 실험 2에서는 변형된 연합재인과제를 사용하여 연합증강의 유형에 따른 수행 차이를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연령에 관계없이 항목증강은 오경보율을, 연합증강은 정확재인율을 상승시켰다. 종합하여 볼 때 학습유형의 경우 청년은 모든 반복조건에서, 노인은 반복학습 조건만 연합재인기억 수행이 증진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증강 유형에 따른 연합기억 수행의 증진에 있어서는 조건에 따른 연령차가 나타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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