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소연 (연세대학교 교육학과) 안수정 (연세대학교) 서영석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제32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551 - 1,595 (4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상담수련생의 관점에서 수련생들의 전문적 역량 문제를 경험적으로 확인하였다. 이를 위해 2년 이상의 상담경력을 갖추고 상담윤리 관련 교육을 이수했으며 전문적 역량에 문제가 있는 동료수련생을 접한 경험이 있는 14명의 상담수련생들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하였고, 구성주의 근거이론 방법을 사용해서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상담수련생들은 동료수련생의 전문적 역량 문제로 ‘윤리적인 문제’, ‘개인적인 문제’, ‘지식/기술적인 문제’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참여자들은 동료수련생의 전문적 역량 문제를 발견했을 때 동료수련생에게 ‘문제를 직접 다룸’, ‘간접적으로 조력함’, ‘양가적으로 대함’, ‘거리를 둠’, ‘별다른 대처를 하지 않음’ 등 개인적인 차원에서 대처하였다. 그 밖에도, 참여자들은 수퍼바이저, 교수, 기관장 등 기관 차원에서도 동료수련생의 전문적 역량 문제를 인지하고 대처했다고 보고하였다. 동료수련생의 전문적 역량 문제는 참여자들의 상담수행이나 개인적인 삶뿐 아니라 수련생이 속한 집단의 역동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상담교육 및 후속연구에 대한 시사점을 논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