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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영혜 (이화여자대학교) 양윤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93 - 31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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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적 배제(유/무), 사회적 거리(가까움/멈), 자기해석(독립/상호의존)에 따라 친사회적 행동인 기부행동이 어떻게 달라지는가에 대해 삼원분산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실험결과, 사회적 배제를 겪은 경우가 겪지 않은 경우보다 유의하게 기부금액이 높았다. 사회적 거리가 가까운 사람에게서 사회적 배제를 경험한 경우 자기해석에 따른 기부금액의 차이가 유의하였다. 즉, 사회적 거리가 가까운 사람에게서 사회적 배제를 경험한 경우 상호의존적 자기해석자가 독립적 자기해석자보다 평균 기부금액이 많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아울러 사회적 거리가 먼 상대보다 가까운 상대에게서 사회적 배제를 경험한 경우 그리고 상호의존적 자기해석자가 사회적 배제를 경험하지 않은 것보다 경험한 경우에 기부금액이 유의하게 많았다는 점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사회적 배제에 따른 친사회적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자기해석과 사회적 거리를 함께 고려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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