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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병관 (광운대학교) 윤태웅 (인천대학교) 노환호 (광운대학교) 임혜빈 (광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27 - 15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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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간의 기본적 욕구 중 하나인 사회적 상호작용이 위협받는 경험에 대한 반응 정도를 나타내는 개인의 사회적 배제 경험 척도를 개발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Gilman 등(2013)의 연구에서 개발한 사회적 배제 성향 도구를 기반으로 한국형 사회적 배제 경험 척도 문항을 개발하고 타당화하고자 하였다. 총 16문항을 대상으로 탐색적 요인분석 및 확인적 요인분석을 수행한 결과, 2요인 각 8문항의 구조가 확인되었다. 이어서 관련 척도와의 상관 분석을 통해 수렴 및 변별 타당도를 확인한 결과, 개발된 척도가 관련된 척도들과 관계가 있으면서도 구별되는 개념이라는 것이 확인되었다. 추가적으로, 단축형 척도 개발을 위해 2요인 각 4문항의 단축형 척도의 타당화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 기본 모형을 해치지 않으면서 같은 개념을 측정하는 단축형 척도가 타당하다는 것이 검증되었다. 한국형 사회적 배제 경험 척도의 효용성 및 향후 연구의 방향성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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