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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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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송경희 (이화여자대학교 심리학과) 손연경 (이화여자대학교 심리학과) 이승연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학교 한국심리학회지:학교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89 - 509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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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학생 또래괴롭힘 방어행동 촉진을 위하여, 개인적 특성과 개인이 지각한 맥락적 특성의 상호작용 효과에 주목하였다. 이를 위하여 개인적 공정세상신념과 방어행동 간의 관계에서 인지적 재평가의 매개효과를 설정하고, 이 매개모형이 집단효능감 수준에 따라 조절되는지 다집단 구조방정식 분석으로 확인하였다. 서울 지역 7개 중학교 1, 2, 3학년 총 1,611명이 연구에 참여하여, 자기 보고식 설문에 응답하였다. 연구 결과, 개인적 공정세상신념은 방어행동과 인지적 재평가를, 인지적 재평가는 방어행동을 모두 정적으로 유의하게 예측하였다. 또한 인지적 재평가의 매개효과 역시 유의하였다. 그러나 지각된 집단효능감이 높은 경우, 개인적 공정세상신념에서 인지적 재평가, 그리고 인지적 재평가에서 방어행동 간의 경로가 더욱 강력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뿐만 아니라, 인지적 재평가의 매개효과 역시 지각된 집단효능감이 높은 경우 더욱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방어행동에 개인적 공정세상신념과 인지적 재평가를 연결시켜 방어행동의 구체적 기제를 확인하고, 이러한 기제가 개인이 지각한 집단효능감에 의해 더욱 강화된다는 점을 밝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개입 시사점 및 제한점을 논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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