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차시연 (신라대학교) 김윤희 (신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학교 한국심리학회지:학교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65 - 28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상담자를 대상으로 직무스트레스와 소진 간 관계에서 자기연민과 회복탄력성이 순차적 이중 매개효과를 갖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전국 초․중․고등학교 Wee클래스와 Wee센터에 근무하는 학교상담자 223명(남성 27명, 여성 196명)을 대상으로, 직무스트레스 척도(Job-stress), 자기연민 척도(SCS), 회복탄력성 척도(YKRQ-27), 상담자소진 척도(K-CBI)를 실시하고, 구조방정식 모형을 사용하여 순차적 이중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는 직무스트레스가 자기연민을 통해 회복탄력성에 영향을 미치고, 그에 따라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학교상담자가 겪는 직무스트레스가 소진으로 가는 과정에서 자기연민이 증가함에 따라 회복탄력성이 증가되고, 그에 따라 소진이 낮아지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소진의 보호요인인 회복탄력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자기연민의 개입 방안을 제시하고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한계 및 제언에 대해 논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