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유진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학교 한국심리학회지:학교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23 - 156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 개인상담에서 내담자의 강점과 자원의 활용에 대한 전문상담자의 인식과 경험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상담 관련 전문가 자격증을 소지하면서 최소 5년 이상의 청소년상담 경력이 있는 12명의 상담자들을 대상으로 전화 인터뷰를 진행하였고, 합의적 질적 연구 방법을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참여자들은 이전 상담경험, 수퍼비전이나 서적을 통한 간접적인 학습경험 및 청소년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믿음 때문에 개인상담에서 청소년 내담자의 강점과 자원의 활용을 중시하게 되었다고 진술하였다. 내담자의 강점과 자원을 파악하기 위해 초기 면담과 관찰에 의존한다는 응답이 거의 모든 참여자들에게서 나왔고, 내담자와의 협동 작업과 심리검사를 통해 정보를 수집한다는 응답도 전형적인 수준으로 나타났다. 또한 파악된 내담자의 강점과 자원을 상담목표와 전략에 활용한다는 진술이 지배적이었고, 내담자의 내적 자원을 지지하거나, 내담자에 대한 주변인의 관점을 변화시키는 데 활용하다는 응답도 전형적, 변동적 수준으로 각각 파악되었다. 참여자들은 강점과 자원을 활용함으로써 상담과정 및 성과 측면에서 다양한 이득을 얻을 수 있었다고 보고하였다. 효과성 결정 요인과 장애요인에 대해서도 다양한 주제들이 도출되었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상담자 교육과 후속연구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