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명희 (민백초등학교) 박연규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학교 한국심리학회지:학교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57 - 18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스트레스와 통합적 관점에서의 안녕감과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도에 소재한 초등학교 4곳의 5학년 450명을 대상으로 스트레스 척도, 자아존중감 척도, 안녕감 척도를 사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은 각 척도의 신뢰도 분석, 주요 변인간의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 및 매개효과 검증을 실시하였다. 스트레스의 어떠한 하위요인이 실질적으로 통합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지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에 의하면, 부모영역, 친구영역, 그리고 교사 및 학교영역과 관련된 스트레스는 통합적 관점의 안녕감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친구영역과 관련된 스트레스는 통합적 관점의 안녕감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스트레스와 통합적 관점의 안녕감과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전체 자아존중감과 각 하위요인별 자아존중감(일반적 자아존중감, 사회적 자아존중감, 가정적 자아존중감, 학교적 자아존중감)이 유의한 부분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스트레스는 통합적 안녕감에 직접적으로 부적 영향을 미치며, 자아존중감의 각 하위요인(일반적 자아존중감, 사회적 자아존중감, 가정적 자아존중감, 학교적 자아존중감)을 통해서도 간접적으로 통합적 안녕감의 수준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스트레스와 통합적 관점에서의 안녕감과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 역할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