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소형 (광운대학교) 탁진국 (광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코칭 한국심리학회지: 코칭 제5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33 - 65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이 인식하는 학생성공의 개념을 조사하기 위한 탐색적 연구이다. 학생들의자유로운 생각을 듣기위해 온라인 설문지를 활용해 개방형 설문을 진행하고 99명의 응답을분석하였다. 응답결과는 CQR-M(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Modified)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학생성공의 의미’, ‘학생성공을 위한 대학 환경 요인’, ‘학생성공에 필요한 심리적 요인’ 등 3개의 영역에서 25개 범주가 도출되었다. 첫 번째 영역인 대학생이 인식하는‘학생성공의 의미’에서는 ‘학업성취․취업 역량 증진․다양한 경험 쌓기․만족스러운 취업․ 원하는 진로 설정․관계형성 능력 증진․나만의 목표 설정과 달성․자기 개발․만족스러운대학생활’의 9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두 번째 영역인 ‘학생성공을 위한 대학 환경 요인’에서는 ‘진로개발 지원․직무역량 향상 시스템․대학생활 참여지원․인적 네트워크 형성 기회․학습역량 증진 시스템․경제적 지원 확대․학생 편의를 위한 환경’으로 7개 범주가 도출되었다. 세 번째 영역인 ‘학생성공에 필요한 심리적 요인’에서는 ‘학습능력․자기효능감․ 대인관계 유능성․자기인식 및 개선․직무역량․자기조절 능력․풍부한 경험․진로인식․자존감’의 9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각 영역별 빈도와 결과를 분석하여 제시하고,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을 논의하였으며,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