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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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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승호 (울산과학대학교) 백형민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3권 제7호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26 - 34 (9page)
DOI
10.5762/KAIS.2022.23.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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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체점성에 의한 강한 비선형 특성으로 인해 선박 및 부유식 해양구조물의 롤댐핑은 이론적으로, 수치해석적으로, 혹은 실험적으로도 정확한 값을 구해내기가 대단히 어렵다. 본 연구에서는 강제동요 시 원형실린더 접수표면에서의 점성 전단력에 관한 이론식을 통해 파라미터 변화 즉, 초기 회전각도와 반경 크기에 따른 점성 전단력을 회전주기별로 구한 후 새롭게 고안된 실험방법을 통한 점성 롤댐핑 계측결과와 비교검토하였다. 순수 점성 전단력 계측을 위해 수조내 원형실린더를 수직으로 설치하여 강제동요 모형시험을 수행하였고 강제동요에 따른 토크값의 변화양상을 면밀히 관찰하였다. 원형실린더 접수표면에 작용하는 점성 전단력 자체가 아주 작은 값임에도 불구하고 이론식과 실험결과로부터 도출된 전단력 결과가 서로 아주 잘 일치함을 확인하였고 이를 통해 이론식 및 실험방법의 유효성과 정확도를 입증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순수 점성 롤댐핑에 관해 새로운 시각에서 접근할 수 있는 이론적, 실험적 토대를 마련하였고 이의 검증과정을 통해 부유체 롤댐핑 현상에 대한 이해수준을 한단계 끌어올릴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접근
3. 실험적 접근
4. 모형시험 결과와 이론식 기반 토크값 예측결과 비교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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