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1
수록면
207 - 214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기존 도록(圖錄)의 ‘작가 노트’를 분석하여 그 역할을 규정하고, 효과적인 학생 지도 방안을 제시하는 데에 목적을 두 고 있다. 디자인 전시회에 가면 도록이 제공되는데, 편집 상황에 따라 구체적인 모습은 달리하지만, 대개는 디자인과 작가 노트를 함께 제시하기 마련이다. 출품된 디자인은 높은 완성도를 갖추고 있지만, 작가 노트는 다소 엉성하다는 인상을 지우기 힘들었다. 이런 생각에서 본고는 비롯되었다. 도록의 작가 노트는 세 가지 내용으로 되어 있음을 살펴보았다. ‘배경 · 기획 의도 · 조형 기법’이 그것이다. 배경은 ‘이 디자인을 왜 생각하였는가’에 대한 대답으로, 흥미를 유발해야 한다. 기획 의도는 무엇을 소재로 하여 디자인할 것인가를 선명히 제시 해야 한다. 그리고 조형 기법은 구도 · 색채 등을 통해 어떻게 이미지화하였는가에 대해 설명을 해야 한다. 작가 노트가 충분한 효과를 발휘하기 위해서는 스토리텔링이나 구체적 근거 제시 등의 요건을 갖출 필요가 있음을 아울러 알아보았다. 이를 실제 학생의 졸업 전시회 도록 작가 노트 지도에 적용해보았다. 본고의 견해가 학생 지도에 잘 활용된다면, 졸업 전시회 도록의 작가 노트가 그 역할을 다하는 데에 효율적인 교육 지침이 될 수 있으리라 기대하였다. 사실 필자는 고전문학 전공자로 서 디자인에 있어서 문외한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용기를 내서 본고를 작성하고 디자인학계에 제출한 이유는 현장에서 도록 제작을 지도하는 디자인 전공 선생님들께 도움을줄 수 있다는 기대와 함께 진심 어린 충고를 바라는 마음에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58-0015776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