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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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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석란영 (상추사범대학) 심은진 (청주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 영상문화콘텐츠연구 영상문화콘텐츠연구 통권 제22집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113 - 138 (26page)
DOI
10.24174/jicc.2021.02.22.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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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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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십 편에 이르는 서유기 소재 영화는 영화 기술의 발전과 사회의 변화에 따라 각색의 차이를 보인다. 1995년에 발표된 류진위(刘镇伟) 감독의 〈서유기〉와 2016년 발표된 정보서(郑保瑞) 감독의 〈손오공 2는 원작 소설인 『서유기』를 새로운 관점에서 재해석하며 각색의 창조성을 보여준 대표적인 작품이다. 소설을 토대로 각색된 영화 작품에는 당대의 대중 취향과 문화적 요구가 담겨 있다. 본 연구는 그레마스의 행위자 모델에 토대로 〈서유기〉, 〈손오공2〉의 인물 분석을 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고전의 재해석과 영화 각색의 현대적 의미를 탐구하였다.
전통적인 가치관을 보여주는 동시에 개인 자의식을 표현한 영화 〈서유기〉와 〈손오공2〉는 현대 중국의 가치관의 갈등을 보여준다. 사회구조가 급격하게 변화하던 명나라 시기의 소설 『서유기』의 이야기를 영화로 각색하며 개인의 가치와 사회 공동체의 가치를 어떻게 조화시킬 것인가에 대한 질문과 성찰을 표현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소설 『서유기』의 인물 분석
Ⅲ. 류진위(???)의 영화 〈서유기〉의 인물 분석
Ⅳ. 정보서(鄭保瑞)의 영화 〈손오공 2〉의 인물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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