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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55 - 62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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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는 디지털로 인하여 많은 영향을 받았고, 지금도 디지털의 영역 안에서 살아가고 있다. 그리고 다양한 변화의 영역 중에서도 디자인의 한 영역인 광고 분야를 들 수 있다. 광고는 그 변화가 급속히 나타나며, 그 형식에 있어서도 디지털 감성을 이용한 감성광고의 역할이 증대되는 추세이다. 감성이란 인간이면 누구나 지니고 있는 오감을 사용해 주변의 정보를 받아들이고 어떠한 느낌을 형성하는 것을 말한다. 이 인간의 감성을 이용한 마케팅은 하나의 트렌드로써 부상하고 있으며, 고객의 변화와 시대적 요구에 따라 많은 기업들이 감성 마케팅을 활용하고 있는 추세이다. 과거 소비자들의 구매기준이 이성적 요소를 바탕으로 이루어졌다면, 오늘날 소비자들은 제품 자체를 사는 것이 아니라 그 속에 담긴 감성을 통해 자기만의 만족을 사는 것이다. 이와 같이 고객이 선호하는 감정적인 면을 통해 고객의 호의적인 반응을 유도하고 그로 인한 구매를 통해 재미와 즐거움을 선사해 고객을 감동시키는 것이 감성 마케팅이다. 또한 이로 인해 부각되는 것이 디지털 감성시대의 스토리텔링이다. 현재에도 다양한 방식으로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이 구사되고 있고 다양한 모습으로 변모되어 나타나고 있다. 이에 디자인 학문에 발전이라는 의미에서 감성과 스토리텔링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문헌과 선행연구 논문, 디자인 사례들에 대해 조사하고, 이를 통해서 한국적 감성 디자인과 트렌드 그리고 스토리텔링에 대해서 광고 분야의 사례조사를 통해 알아본다. 그리고 그 적용된 사례들을 바탕으로 감성광고의 필요성과 문제점, 개선방안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결론적으로 디지털 시대에 있어서 스토리텔링을 통한 디지로그적 감성광고는 인간 본연의 감성이란 측면이 변하지 않는 이상 지속될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중요한 것은 미래지향적 시각에서 감성광고를 집행함에 있어 보다 소비자에게 이익이 되고 이를 통해 기업의 입장에서도 이익이 될 수 있는 사회적 풍토 조성이 필요하며, 디지털 시대의 공동체라는 입장에서의 공공적 이익이라는 측면의 사고 정립과 양질의 스토리텔링을 통한 광고 제작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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