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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희경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439 - 450 (12page)
DOI
10.18208/ksdc.2020.26.1.4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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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미디어는 현대의 소비자들에게 더욱 다양한 소비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었으며, 이러한 디지털 미디어의 특성상 소비자들은 과거의 일방적이고 수동적인 소비경험에서 벗어나 소비자 스스로가 능동적으로 경험해보고 감성을 자극받을 수 있는 ‘감성소비경험’을 원하게 되었다. 따라서 브랜드는 소비자들에게 광고를 통해 감성적으로 다가가야 하며 보다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여야 하는 환경에 놓였다. 본 연구에서는 감성디자인을 기반으로 한 광고 콘텐츠 개발 전략으로 급변하는 디지털 미디어에서 소비자의 니즈를 빠르게 파악하여 활용 가능한 감성디자인에 주목할 필요가 있으며, 그 전략을 제시하는데에 목적을 둔다. 연구방법은 문헌중심의 이론적 고찰을 통해 디지털 미디어 패러다임, 디지털 미디어 광고, 감성디자인 이해와 요소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이를 바탕으로 감성디자인 요소인 감각적(Sensible), 기능적(Functional), 문화적(Cultural) 요소를 도출하였다. 사례분석 시 디지털 미디어에서 2019년부터 2020년 현재까지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았던 광고인 코카콜라 광고와 LG TROMM 트윈워시 세탁기 광고를 선택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두 사례는 인간이 본능적으로 가지고 태어나는 브랜드에 대하여 느끼는 본능적인 느낌 혹은 이미지에 해당하는 감각적 요소와 소비자 개인의 전체적인 환경과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가 복합적으로 나타나게 되어 감성소비경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문화적 요소는 공통적으로 포함하고 있었으나, 코카콜라 광고는 온오프라인의 경계를 넘어서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의 활용으로 소비자가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고 브랜드와 소비자가 다양한 감성적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해줄 수 있는 기능적 요소를 내포하고 있었던 것에 비해 LG 트롬 트윈워시 세탁기 광고는 이러한 점이 다소 부족하다는 차이점이 나타났다. 따라서 소비자에게 주목을 받았던 광고 두 가지 사례를 기준으로 분석 결과를 살펴보았을 때, 코카콜라와 같이 온오프라인의 경계를 넘어서 디지털 미디어를 적극 활용하고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브랜드의 메시지를 통하여 현대 소비사회의 트렌드와 미디어 환경을 적절하게 반영하고, 소비자의 능동적인 참여와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브랜드 메시지 제공이 성공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사례분석
Ⅳ.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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