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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8.5
수록면
96 - 105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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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우리가 형태를 인지함에 있어서 정량적인 형태 인지 특성을 객관화하여 창의적인 컨텐츠 개발 분야에 체계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에 3D 모델링 시뮬레이션 툴을 이용하여 제한적인 형태 탐색 조건을 제시한 후 이를 통해 하나의 대상에 대한 공통된 형태 인지 특성을 관찰하고자 하였다. 기존의 형태 인지 실험 방법들과는 다르게 좀 더 객관적이고 정량적 형태 인지요소를 제시할 수 있다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본 논문은 동일한 설정 기준의 투시 도법과 동일한 빛의 방향 설정 기준을 제시한 툴을 사용하여 설문과 실험을 진행하고 그 결과로 형태 인지 특성을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즉 위에서 아래로 내려다보는 시점의 가장 안정적이고 익숙한 형태를 피 실험자들은 각 대상의 고유한 형태 특성이 잘 드러난 3차원 형태라고 선택하였고, 빛의 방향이 자연스런 시선의 흐름과 동일시되어 익숙하게 그림자가 생성되는 형태를 공통적으로 선택하였다. 따라서 필자는 본 논문의 실험 결과를 통해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 3차원 형태의 보편적이고 공통적인 형태 인지 특성을 확인할 수 있었고, 기존의 이론적이고 심리적인 측면의 형태 인지 실험에 비해 3D 모델링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였기 때문에 형태 인지 특성을 조사하는데 필요한 정량적인 데이터를 추출해 낼 수 있다는 것에 차별화를 두었다. 또한 과학적 방법을 통하여 3차원 형태에 대한 수학적 표현을 가능하도록 하여 객관화된 정량적 자료를 디자인 뿐 아니라 다양한 산업 분야인 영화, TV, 비디오 게임, 건축, 건설, 제품 개발, 과학 및 의료 산업 분야 등 모두에서 활용 할 수 있다는 것에 그 가치와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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