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22 - 34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SNS 이용자들은 SNS를 정보의 공유, 소속감을 느낄 수 있는 소통공간인 커뮤니티로 인식하고 있으며, SNS특성인 정보제공, 사용자간의 신뢰, 즐거움을 나눌 수 있는 자유로운 상호작용을 통하여 SNS를 익명성이 보장된 사이버공간 이상으로 인식하기 시작하였다. 또한, 익명성을 통해 좀 더 자유로워진 자기표현과 의견 참여로 오프라인 모임과 행동에 나서는 캠페인 활동으로 확산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결핍욕구의 충족이 이용자의 SNS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또한, SNS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결핍 욕구의 충족 정도에 따라 SNS 특성을 경유하여 SNS 충성도에 유의미한 영향이 있음을 확인 하였고, 익명성 변인은 SNS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 되었으나, SNS특성인 정보신뢰성, 정보제공성, 유희성을 조절하여 SNS 충성도와 상호작용효과를 나타냈다. 본 연구는 기존 연구를 토대로 SNS 특성과 충성도에 대한 실증적인 검증을 통해 결핍욕구의 충족 정도가 SNS의 특성을 경유하여 SNS의 충성도에 영향을 준다는 중요한 시사점을 검증하였으며, SNS 이용에 있어 안정의 욕구, 애정과 소속의 욕구, 존중의 욕구가 더 크게 영향을 주어 SNS의 또 다른 특징인 익명성의 효과가 높지 않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향후 어떠한 변인들이 욕구충족정도를 높일 수 있는지 그리고 또 다른 변인들의 요소들이 SNS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58-0015854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