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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98 - 105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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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투스 기술을 포함한 최근의 ICT 기술들은 그 변화와 발전 양상이 매우 빠르다. 이러한 기술들은 매우 작은 크기로 부품화되어 제품의 공학적 설계 및 디자인에 반영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블루투스 기술로 대표하는 ICT 통신 기술들이 제품의 디자인과 형상 성립에 어떠한 영향을 제공하는지 고찰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특히 근래에 장치 또는 기기들 사이의 무선연결 방식으로 거의 표준화된 블루투스 기술에 초점을 두어 진행하였다. 그리고 이 기술이 적용된 제품군들 중에서 그 시장이 비약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무선 오디오 시장 제품군들의 사례들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 하였다. 연구의 결과 무선 오디오 시장에는 다양한 제품군들이 있으며, 각각의 제품들에는 그 제품이 유선으로 연결될 때부터 가지고 있던 조건들에 따라 형성된 제품 전형들이 있었다. 그리고 무선화가 된 제품군에서 나타나는 제품 형태의 전형들은 기존의 전형들이 유지되는 경우도 있고, 새로운 전형이 만들어지기도 하며, 또는 새로운 제품군이 등장하면서 일정한 패턴의 전형으로 환원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제품 자체의 성능이나 기능성이 월등히 중요하게 요구되어 제품의 디자인 언어도 그러한 점을 표현해야 하는 경우, 사용자의 신체와 직접 접촉하여 사용되는 이어폰이나 헤드폰 제품들은 유선 제품의 가장 기본적인 형태전형들이 거의 그대로 유지된다. 반면에 기술적 장점들이 제품의 사용 과정에 제공할 새로운 경험 형성의 중요 요소로 해석될 경우 기존에 없던 새로운 제품군들이 등장할 수도 있으며, 그에 따라 제품의 디자인 개발도 기존 제품의 형태 전형에 종속되지 않고 훨씬 다양하게 전개될 수 있다. 따라서 제품을 디자인하는 디자이너는 이러한 기술 특성에 따른 제품 전형 형성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제품이 사용될 맥락에 맞는 디자인 언어를 표현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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