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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정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디자인학과)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7 - 1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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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스마트 기술의 발전 및 IT 네트워크 환경 구축의 확산과 함께 IoT(Internet of Things) 기술 기반 제품이 증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제품 사용자의 인터랙션 대상 또한 제품의 물리적 요소, 제품과 하나의 시스템을 이루는 App, 그리고 네트워크로 연결된 다른 제품/시스템으로 확장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제품디자인 교육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내용도 새롭게 정의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IoT 기반 제품디자인 교육을 위한 교육 프로세스 제안을 목적으로 하며, 특히 물리적 제품과 App 화면의 아이디어를 통합적으로 가시화하는 과정에 초점을 둔다. 연구방법 본 연구를 위해 제품디자인 개념 확장과 디자인 교육 프로세스 선행연구를 고찰하였으며, IoT 기반 제품 특성과 사용자 경험 디자인 고려점을 살펴보았다. 이어서, IoT 제품디자인 주제의 수업 프로젝트 진행 예시를 바탕으로, IoT 제품의 사용자 경험 아이디어 시각화 역량을 기를 수 있는 교육 프로세스 모델을 제안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에서 제안한 IoT 제품의 디자인 시각화 교육 프로세스 모델은 제품과 앱을 결합한 제품 컨셉의 사용자 경험(UX) 아이디어를 가시화하여 발전시키는 과정에 초점을 두었다. 결론 일상의 제품에 IT 네트워크 기술의 적용이 확대되면서 IoT 제품의 새로운 사용자 경험 컨셉을 제시할 수 있는 역량을 가르는 것은 제품디자인 교육에서 중요성을 더해가고 있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교육 프로세스는 기술 환경의 변화를 이해하면서 제품 컨셉 및 시각화 결과물을 제시할 수 있는 디자이너 역량 계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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