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지현 (단국대학교) 김문희 (단국대학교) 강성주 (한국교원대학교) 최현종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1 - 1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컴퓨터 비전공 초 · 중등 현장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AI 역량 강화 교육의 전반적인 방향성과 이에 따른 교육과정의 내용 구성 안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하여, 초 · 중등 교육 현장 및 고등교육 현장에서 AI 관련 연구와 AI 활용 수업 등의 경험이 있는 10명의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심층 집단 면접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컴퓨터 비전공 현장교사 대상 AI 교육에 대한 방향 설정은 초 · 중등 교육 환경에 AI 기술이 도입되어 활용 가능한 다양한 상황 및 유의미한 적용 방안 등에 대한 고려를 바탕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둘째, 컴퓨터 비전공 현장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AI 교육과정은 ‘내용으로서의 AI’ 이해를 목적으로 하는 ‘AI에 대한 교육’으로부터 시작될 필요가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AI 활용 교육’ 측면에 강조점을 두어 관련 교육내용 요소가 마련될 필요가 있다. 셋째, 컴퓨터 비전공 현장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AI 교육과정의 내용 범위는 초 · 중등 학생 대상의 AI 교육과정 내용 기준(안) 내에서 설정하는 방안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그러나 AI 교육과정 내용 범위에 따른 학습 수준 및 난이도 등에 관해서는 추가적인 연구가 요구된다. 마지막으로, 컴퓨터 비전공 현장교사들의 AI 역량 확보를 위한 효과적인 교수 방법으로서, 프로젝트 활동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이에 대한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및 절차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