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감선주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9.5
수록면
119 - 129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소셜 미디어 상에서 브랜드 고유의 이미지를 생성하여 성공적으로 새로운 브랜딩을 시도한 구찌 브랜드의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에 주목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문헌 연구와 사례 연구를 진행하였다. 문헌 연구로는 키치관련 전문서적, 선행연구, 인터넷 관련 자료를 바탕으로 키치의 개념과 발생 배경을 고찰하고, 키치의 주요 특성과 키치적 일러스트레이션의 사회적 배경을 도출하였다. 구찌 브랜드의 이미지에서 나타나는 노스탤지어적 특성이 키치와 어떻게 어우러지는 고찰하기 위하여 노스탤지어와 관련된 선행연구를 통하여 문헌연구를 진행하였다. 또한, 노스탤지어적 키치의 일러스트레이션 사례를 통하여 노스탤지어와 키치의 접목이 감상자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파악하였다. 본 연구 통하여 구찌 브랜드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의 노스탤지어적 키치의 특성은 외적 특성으로 부적절성, 중층성, 차용성이 분석되었고 내적 의미로는 현실도피성, 유희성, 통속성이 분석되었다. 부적절성은 신화속의 중심인물을 현대적으로 나타내거나 신화에 나타나는 동, 식물을 의인화시켜 표현하였다. 중층성은 혼재된 시대적 표현을 통하여 긍정적 과거의 이미지를 현재 브랜드의 상품의 이미지로 나타냈다. 차용성은 고전 명화를 차용하여 진품이 가지고 있는 가치나 효과를 브랜드에 투영하려 하였다. 내적 의미의 현실도피성, 유희성, 통속성은 현실에서 느꼈던 소외감, 불안감을 해소하는 효과를 가지고 왔고 브랜드의 편안하고 가벼운 이미지를 심어줌으로써 브랜드의 대중화와 젊은 고객들의 유입의 효과를 가져왔다. 고객들은 세속적인 소비를 통하여 자신의 존재를 확인하고 그에 대한 안정감을 얻게 되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노스탤지어적 키치를 통한 이미지로 브랜딩 기법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GUCCI 브랜드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의 노스탤지어적 키치 특성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58-0015857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