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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희석 (브루더 이사)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89 - 102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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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디지털 미디어의 발전에 따라서 브랜드는 다양한 매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을 형성하고 있으며 스마트 미디어의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브랜드와 소비자 간 관계를 형성하고 브랜드가 전하고자 하는 바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브랜드앱을 하나의 핵심적인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는 물리적 공간인 오프라인을 넘어 고유의 브랜드앱을 구축하여 온라인에서의 소비자 접점을 확보하고 다원화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구축하고 있는 국내외 라이프스타일 브랜드의 브랜드앱을 사례로 살펴본다. 또한 브랜드앱에서 표현 되는 다양한 기능적, 시각적 요소를 분류하여 각 요소가 기능적으로 구현되는 방식과 시각적으로 표현되는 형태 및 연계성에 대해 분석한다. 마지막으로 분석을 기반으로 도출된 문항을 설계하고 브랜드앱에 대한 사용자 대상 설문을 진행, 브랜드앱에 나타나는 각 요소와 브랜드의 연관성을 검증한다. 연구결과 위 조사 및 분석, 검증을 통하여 각 브랜드의 가치와 미션을 기반으로 하는 브랜드앱에서의 구현 방식들이 소비자의 실제 브랜드 인지나 경험과의 연계를 통하여 유효한 영향을 주고 있다는 점을 발견하였다. 결론 본 연구는 이와 같은 내용을 바탕으로 브랜드와 소비자 관계에서 이루어지는 통합적 브랜드 이미지 제고 및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효과적인 브랜드앱 구성 방안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를 통한 통합적인 브랜드앱 구조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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