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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윤태 (모나쉬 대학교) 이성한 (우송정보대학)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20.5
수록면
129 - 137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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멜버른은 다양한 현상을 수용하고 이에 따른 적절한 정책과 유지관리 노력으로 긍정적 도시 이미지를 창출하는 문화예술 도시로 알려져 있다. 2009년 멜버른 시는 변화와 다양성을 반영할 수 있는 플렉서블(Flexible) 아이덴티티(Identity) 디자인을 랜도(Landor)에 의하여 개발하였다. 도시 마케팅 측면에서 새로운 도시 이미지 창출을 위한 새로운 시도를 한 것이다. 멜버른 시의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도시 아이덴티티(CI: City Identity) 디자인의 대표적 사례이면서 시초라고 평가한다. 현재 멜버른 시에서 개발한 디자인이 얼마만큼 개발 목적에 맞게 활용되고 있는가에 대하여 밝히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목적이다. 연구범위는 CI 기본요소와 어플리케이션 활용사례를 통하여 개발 후 10년이 지난 지금 변화된 현상을 공공디자인 분류에 따라 검증하였다. 수집된 자료와 조사에 의한 연구결과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디자인이 폭넓게 사용되고 활용되고 있는 곳은 공공교통 분야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다음이 멜버른 홈페이지 활용사례이다. 홈페이지는 초기 몇 년 동안 활용이 활발하였으나 현재는 미비한 상태로 기본 심볼마크와 유형만이 면목을 유지하고 있다.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특정 주제나 시대 변화, 사회적 현상에 따라 다변화될 수 있는 유용한 가치가 있는 것으로 유연성 폭이 넓은 것이 특징이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도시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디자인 이해
3. 멜버른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활용사례 분석
4.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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