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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민신기 (백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116 - 124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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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라면 매출 상위를 차지한 제품들의 패키지디자인을 비교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분석 방법은 먼저 디자인의 개념과 디자인 원리를 밝힌 후 그 내용을 토대로 먼저 미시적으로 각 연구 대상들을 반복(Repetition), 다양성(Variety), 리듬(Rhythm), 균형(Balance), 강조(Emphasis), 간결성 (Economy) 중심으로 분석한 후 그 결과를 토대로 거시적 관점에서 이들의 상호 비교를 통해 어떤 차이점과 유사점이 있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연구 결과 각 브랜드에 사용된 주 디자인 원리는 ‘신(辛)라면’은 ‘강조’를 활용하였는데 붓글씨 체를 활용하여 브랜드명 중 한자인 ‘辛’이 가장 두드러지게 표현되었고 메인 색상도 주목성이 강한 빨강과 검정을 대비하여 디자인 되었는데 1위 브랜드이다 보니 여유가 느껴지고 간결하게 표현되었다. ‘진라면’은 ‘리듬’이 주 원리로 사용되었는데 유명 작가의 작품 요소를 배경에 배치함으로서 역동적이게 디자인되었다. ‘짜파게티’의 주 원리는 ‘균형’으로 브랜드명, 메인 비주얼, 올리브 디자인 엠블럼, 우상단의 패턴 그리고 배경 색상조차 위 요소들이 조화를 이룰 수 있게 사용되었다. 그리고 위 디자인 주 원리 외에 ‘신(辛)라면’ 은 특히 ‘다양성과 균형’을 ‘진라면’은 ‘강조와 다양성’을 ‘짜파게티’ 역시 ‘강조와 다양성’을 강조하였는데 이는 식료품의 특성상 판매대에서 경쟁이 치열하기에 강하게 소비자들에게 자사 브랜드를 어필도 해야 하지만 하고 싶은 요소도 매우 많음을 알 수 있었다. 그래서인지 이들 연구대상들에서 가장 미약한 디자인 원리는 공통적으로 간결성’이었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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