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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탕천연 (인천대학교) 김시연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1 - 13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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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의학에는 전통적 중의학(中醫學)과 현대화된 서양 의학이라는 서로 완전히 다른 두 종류의 의학 체계가 존재하고, 의약품에도 자체적인 관리 및 판매 체계가 존재한다. 현대 시장 환경 속에서 중국은 의약품 패키지 디자인, 특히 패키지 색채의 표현에 있어 독특한 디자인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의약품은 특정한 속성을 갖는 상품으로 사람들의 신체 건강, 더 나아가 생명과도 직접적인 연관성을 갖고 있다. 의약품 패키지에 대한 연구는 대부분 심리학, 재료학, 마케팅학, 광고학의 측면에서 분석이 진행되어, 패키지 속성 중 가장 핵심 요소 중 하나인 ‘색채’에 기반한 연구는 극히 드문 상황이다. 중국의 의약품 분류 방법, 현대적 색채 디자인 방법, 광고 마케팅 수단, 브랜드화 수단 등에 관한 사례를 선별하여 분석과 연구를 진행하였다. 보편적인 색채 사용 규칙을 분석한 결과, 의약품 판매 루트의 영향으로 중국의 처방 의약품의 패키지 색채는 식별성 위주이고, 체계적인 디자인 계획을 갖고 있지 않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하지만 직접적으로 소비자와 대면해야 하는 일반의약품(비처방약)의 패키지 컬러는 풍부한 디자인적 면모를 보였다. 본 논문은 이 두 가지 영역을 분석하여 의약품 패키지의 색채 체계를 제안함으로써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중국 의약품 시장 상황
3. 의약품 패키지 컬러 사례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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