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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85 - 9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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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웰빙에 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지친 심신을 치유하고자 하는 힐링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졌으며, 힐링은 다양한 영역에서 하나의 문화코드로 자리 잡게 되었다. 힐링을 위한 방법 가운데 색채를 이용하여 환자의 건강을 호전시키는 색채치료는 여러 영역에서 그 효과가 입증된 바 있다. 본 연구에서는 색채치료를 디자인 영역에 적용하여 건강기능식품의 패키지 디자인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국내 건강기능식품을 각 기능별로 분류하고, 이 가운데 판매율이 높은 제품의 패키지 디자인을 분석하였다. 기능별 컬러의 적용은 혈행, 관절, 눈, 장에 효능이 있는 건강기능 식품의 경우는 대부분 파랑색과 녹색, 노랑색 등의 원색을 주로 사용하여 쉽게 인지되도록 하였으며, 간에 도움이 되는 건강기능 식품은 붉은 계열의 갈색을 많이 적용하고 있음을 볼 수 있었다. 다음으로, 색채치료에서 제시하는 색상을 중심으로 색의 조화를 적용한 컬러디자인 방안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제안을 기반으로 건강기능 식품 패키지의 색상에 각 기능을 고려한 색채치료를 적용한다면 상품의 효능, 건강의 개선 등에 영향을 줌으로써 직·간접적으로 소비자의 만족도가 높아지리라 기대한다. 또한, 이러한 방법이 마케팅을 통해 홍보된다면 패키지 디자인의 기능성이 더욱 부각되리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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