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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Kim, Mi Ok (Seo-I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255 - 26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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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찬욱의 작품들의 주제는 복수이다. 그는 인간 내면의 분노를 적나라하게 표현한다. 복수의 결말은 허무주의적이고, 다른 삶의 시작과 연결되기도 한다. 이 점에 대해 공간 분석과 연결 지어 알아볼 것이다. 또 감독이 다루는 중심인물의 특징들도 알아볼 것이다. 계획된 복수가 개인적이고 물리적으로 이뤄지는 폐교의 교실 형상은 이미 삶과 죽음이 공존하는 곳이다. 즉, 계획된 복수가 삶의 공간과 연관되어 있다. 『친절한 금자씨』의 복수는 억울한 옥살이에 그 계기가 있다기보다는 속죄를 위한 것이며 금자 자신의 윤리적 정체성을 재생시키는 것이다. 『올드보이』의 폐쇄된 감옥과 펜트하우스는 분노와 복수로 나타나는 인간의 욕망이 축적되는 공간이다. 즉, 마음의 지옥인 것이다. 복수가 이루어지는 공간은 주인공들의 의도적인 분리에 따르지 않는다. 복수 후에도 여전히 고통의 시간에 갇혀 있으며, 뒤틀린 죄악감을 지고 살아가야 한다. 분노와 복수 그리고 폭력에 수반되는 소외와 고통은 극복되어야 하는 과제임을 알게 만든다.

목차

Abstract
1. Introduction
2. Space as a symbol of revenge in the movie 『Sympathy for Lady Vengeance』
3. Space of Revenge in 『Old Boy』
4. Conclusion
References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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