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상모 (아미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107 - 125 (19page)
DOI
10.26844/ksepe.2021.27.3.1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체육수업을 하는 초등교사들이 경험하는 분노를 탐색하고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4명의 초등교사가 체육 수업 중에 경험한 분노 사건과 분노 상황에서의 전략을 탐색하였다. 구두 면담과 이메일 면담, 개방형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자료는 Charmaz(2006)의 근거이론의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자료는185개의 개념으로 부호화되었으며, 41개의 하위 범주, 9개의 중위 범주, 3개의 상위 범주로 묶였다. 연구참여자들은 체육수업을 통해 교육적 목적을 달성해야 한다는 기대를 갖고 있었다. 그러나 기대에 어긋나는 사건이 발생함에따라 연구참여자들은 분노를 경험했다. 연구참여자들의 분노 표현은 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기도 했지만, 상황을 악화시키기도 했다. 분노 경험은 연구참여자들에게 분노를 교육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조절 및 활용 전략을 갖추게 했다. 이러한 결과는 분노를 다루는 방법이 교사교육의 한 주제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