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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대화 (한국학중앙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역사민속학회 역사민속학 역사민속학 제6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37 - 6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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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임진왜란 때에 활동한 역사인물을 일제강점기에 기념하는 사업의 사례를 연구하여, 역사적 인물을 기념하는 현창사업에 내포된 배경과 동기가 시대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하는 점을 규명하는데 있다. 생존 당시에 저명한 인물이라 하더라도 후대에 잊히기도 하는 반면, 사후 오랫동안 지속적으로 기념되는 사례도 적지 않다. 경우에 따라서는 특정한 시기의 정치사회적 맥락에 따라 긍정적인 평가와 부정적인 평가를 오락가락하는 사례도 적지 않다.
조선시대에는 선조의 업적을 부각시키는 것이 후손들이 정치적으로 출세하거나, 후손들이 거주하는 지역에서 자신들의 사회적 지위를 높이는 방법으로 널리 사용되었다. 그에 비해 일제강점기에는 제도적 신분차별이 철폐되었고, 조상의 업적이 후손의 정치적 지위에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극히 축소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제강점기 한반도의 지역사회에서는 조상 가운데 업적을 남긴 인물을 내세워 현창하는 활동이 지속되었다. 이 글에서는 하동(河東) 출신으로 임진왜란에서 공을 세운 충의공(忠敎公) 정기룡(鄭起龍, 1562~1622)에 대해, 1930년대 하동 지역에서 그를 기념하는 사당인 경충당(敬忠堂)을 세운 사례를 통해 근대의 역사인물 기념사업이 갖는 의미를 고찰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첫째, 1930년대 하동의 정기룡 기념사업은 같은 시기에 벌어진 충무공(忠武公) 이순신(李舜臣, 1545~1598) 유적을 보전하기 위한 거국적인 모금사업에서 자극받았을 가능성이 높다. 1931년 『동아일보』가 중심이 되어 벌인 충무공 유적 보전 활동은 당시 조선인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정기룡의 고향인 하동은 이순신의 전몰지인 노량(露梁)과 인접한 지역으로, 노량의 충렬사(忠烈祠)에서도 1920년대에 남해군(南海郡) 주민들에 의해 중수사업이 벌어졌기에 하동의 정기룡 후손들에게 기념사업을 일으키는 동기로 작용하였을 것이다.
둘째, 일제강점기에 ‘역사의 대중화’가 조선시대보다 진전되었기 때문으로 보아야 한다. 1920년대부터 조선의 역사를 학교에서 교육할 수 있도록 허용되었고, 조선인이 운영하는 사립학교를 중심으로 역사 교과서로 사용할 서적이 필요했다. 이에 따라 한국사 개론의 성격을 갖는 서적이 다수 발간되었고, 이 책을 읽고 역사에 관심을 갖는 조선인들이 생겨났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이 작용했기 때문에, 1930년대 이순신 유적 보존 운동이 수많은 조선인들의 호응을 얻을 수 있었다.
따라서 일제강점기에 전국 각지에서 여러 가지 형태로 벌어진 역사인물 기념사업은 조선시대에 조상을 기념하는 사업과 겉모습은 유사하더라도, 그 배경과 요인은 조선시대와 전혀 다른 양상이 확인되었다. 경우에 따라 조선시대의 현창사업을 답습하기도 하고, 하동지역 정기룡 현창사업의 사례와 같이 ‘역사의 대중화’나 언론매체 등 근대적 변화에 의해 추동되기도 한다. 따라서 사당 중건이나 신도비 건립 등 현창사업의 결과물만으로 전근대적 현창사업을 답습하였다고 단정짓는다면 지역 사회의 근대적 변화상을 포착하지 못할 수 있다. 따라서 현창사업을 조사 연구할 때에는, 현창사업이 벌어진 배경과 시대적 상황, 지역사회에서의 여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해석하여야 한다.

목차

국문요약
1. 머리말
2. 조선후기 정기룡 현창사업과 의미
3. 일제강점기 정기룡 현창사업의 양상
4. 일제강점기 현창사업의 의미: 역사지식 대중화
5. 맺음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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