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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성현 (국립목포대학교) 서용수 (국립목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적정보학회 한국지적정보학회지 한국지적정보학회지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87 - 101 (15page)
DOI
10.46416/JKCIA.2022.08.24.2.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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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변화하는 바닷길에 따른 섬과 항구도시의 관계망의 변화를 주목하였다. 즉, 섬과 항구도시를 잇는 항로네트워크의 변화를 살펴본 후, 그에 따른 항구도시에 미치는 영향과 특징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사례지역은 목포이다. 목포는 무안반도 서남쪽 끝에 위치하여 육지부와 도서부를 연결하는 관문에 해당하는 곳으로 섬과 항구도시의 관계성을 잘 나타내는 곳이다.
항로네트워크의 변화에 따른 항구도시 목포의 영향으로는 첫째 서남권 중심도시 목포의 도시세력권이 지속적으로 축소되고 있다. 항로네트워크의 변화는 목포를 중심으로 한 경제생활권이 더 큰 시장으로 옮겨 가는 것과 맥락을 같이 한다. 1978년에 403개소의 기항지가 2021년에는 71개소로 대폭 감소하여 항구도시 목포의 영향력이 감소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처럼 목포의 영향력이 감소한 것은 섬지역의 인구감소, 연륙교의 개통, 각 지역내 중심항의 기능 승격 등으로 인함이다. 둘째, 항로네트워크의 기능의 변화이다. 섬인구가 감소함에도 불구하고 2000년 이후 목포 항로네트워크의 이용객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였는데, 이는 국민소득 향상과 주5일 근무제에 따른 해양 관광수요 증가에 기인한 것이다. 특히 2007년을 정점으로 섬사람들의 이용은 축소되고 관광객의 이용이 늘어나게 되었다. 앞으로도 해양관광, 레저 인구 증가와 섬주민 운임지원 등으로 목포 항로네트워크 이용실적은 관광객을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므로 이에 대한 목포의 대응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요지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항로네트워크의 변화
4. 항구도시 목포의 영향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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