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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전공대학생의 금융사회복지실천효능감에 대한 금융이해력, 금융경험과 금융교육태도의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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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Effects of Financial Literacy and Financial Education Attitudes on the Financial Social Welfare Practice Efficacy in Undergraduate Students Majoring in Social Welfare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인정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복지학회 한국사회복지학 한국사회복지학 제74권 제3호 KCI우수등재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117 - 144 (28page)
DOI
10.20970/kasw.2022.74.3.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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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
사회복지전공대학생의 금융사회복지실천효능감에 대한 금융이해력, 금융경험과 금융교육태도의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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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금융사회복지실천역량을 갖춘 사회복지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마련에 필요한 기초자료 제공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전공대학생의 금융사회복지실천효능감에 대한 금융이해력, 금융경험 및 금융교육태도의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서울 및 경기, 충청, 강원 지역에 소재한 4년제 5개 대학의 사회복지전공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하였고 총 189명의 응답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연구대상자의 금융사회복지실천효능감 평균은 2.93(표준편차: 0.77)이었으며, 금융이해력은 전국민금융이해력조사와 비교하여 다소 낮은 수준에 머물렀다. 금융이해력 하위요인인 금융행동, 금융 태도, 금융지식 모두에서 OECD가 제시한 최소목표점수보다 낮은 평균을 보였고, 금융지식의 점수가 가장 낮았다. 연구대상자의 금융 경험 및 금융교육 태도를 분석한 결과, 실제 금융 관련 도움을 제공한 경험이 있는 경우가 11.1%였고, 연구대상자의 81.5%가 금융교육을 받은 경험이 없는 것으로 보고했다. 금융교육 필요도는 평균 4.05(표준편차:1.09), 금융사회복지 교과목 개설 시 수강의향은 평균 3.75(표준편차: 1.07)로 교육의 필요도와 수강의향은 높게 나타났다. 금융사회복지실천효능감에 대한 영향요인을 검증한 결과, 금융이해력 하위요인인 금융행동, 금융태도가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실제 금융 관련 도움을 제공해본 경험이 있는 집단이 그렇지 않은 집단보다 높은 금융사회복지실천효능감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예비사회복지사인 사회복지전공대학생의 금융사회복지실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 방향과 후속연구에 대해 제언하였다.

목차

요약
1. 문제 제기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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