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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은원 (안양대학교) 신재욱 (안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64 - 73 (10page)
DOI
10.35280/KOTPM.2022.25.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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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가 발달하면서 그에 따른 마케팅도 급속한 변화를 보이고 있다. 제품에 대한 광고 및 홍보는 소비자들의 직접적인 상호작용과 간섭 등, 새로운 영역으로 마케팅을 초월해 우리의 생활 속에 새로운 문화의 방식으로 들어왔다. 코로나19로 인해 소셜미디어 이용자는 급증했고, 유튜브에서 특히 많은 변화가 나타났다. 미디어의 발달에 따른 구매 태도와 구매 활동의 변화에 기업은 이미지와 제품에 대한 광고를 미디어의 영역에서 새롭게 창조했다.
이러한 시대의 변화로 본 연구는 유튜브에 따른 채널 인게이지먼트가 화장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을 통해 살펴보고자 했다. 유튜브의 특성을 살펴보았고, 그에 따른 크리에이터 및 콘텐츠 품질이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채널 인게이지먼트의 매개효과를 통해 화장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튜브를 활용하여 화장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의 행동 연구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며,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기업의 마케팅 전략 구성에도 새로운 방향성을 시사할 수 있을 것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얼굴을 마주 보지 않는 상황에서 마케팅 담당자들이 소셜미디어의 속성과 특성 및 이용자들의 디자인 민감도에 따른 분석을 활용한다면 소비자 성향을 파악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본 연구가 향후 화장품 구매와 태도 및 화장품 소셜미디어 마케팅 연구에 기본적인 토대가 되길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설계
4. 분석결과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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