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상담학연구 제7권 제4호
발행연도
2006.12
수록면
1,203 - 1,219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상담에 대한 인식 및 태도가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과 수준을 나타내는지를 탐색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상담경험이 없는 중고생 421명을 표집하여자 유개방형질문지로 상담에 대한 인식 및 태도를 측정하였다. 자유개방형질문지는 전문가감수를 받아 상담에 관한 8문항으로 제작되었고, 피험자들은 각 문항에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기술하였다. 수집된 자료들은 내용분석과 빈도분석을 병행 실시하여 정리되었다. 연구결과, 상담을 받아보라는 것 에 대해 불쾌감, 불안, 두려움, 걱정 등의 부정적 반응비율이 매우 높았고, 상담실은 도움이 되는 곳으로 인식하고 있으나, 실제 상담실의 역할이나 기능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했다. 상담을 받는 사람 은 뭔가 문제가 있고 이상한 사람이라는 부정적 반응이, 상담자는 문제해결을 해주는 사람이라는 반응이 많았다. 내담자의 역할에 대해서는 피상적 반응, 무반응이 상대적으로 많아 내담자역할에 대 해 잘 모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된 상담방해요인은 낙인에 대한 두려움, 자기개방의 어려움 등이었다. 이 연구결과를 통해, 청소년들이 상담에 대해 표면적으로는 긍정적인 인식을 갖는 듯하나, 정 작 자신이 상담 받는 것에 대해서는 매우 부정적인 정서를 보이는 이중적 태도를 갖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와 함께 연구의 의의와 시사점을 언급하였고, 연구의 제한점 및 후 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2-0016811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