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상담학연구 제16권 제3호 (통권87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397 - 413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상담 추구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변인으로서 사회적 성취목표와 상담에 대한 사회적 낙인의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사회적 성취목표의 경우 사회적 숙달 및 사회적 수행으로 구분하고 사회적 수행을 다시 사회적 수행접근과 사회적 수행회피로 세분하여 사회적 성취목표의 하위 변인과 상담에 대한 사회적 낙인 및 학교상담 추구 태도의 관계를 파악하였다. 특히 사회적 성취목표가 학교상담 추구 태도에 미치는 영향의 관계에서 상담에 대한 사회적 낙인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및 경기도에 재학 중인 중학생 439명의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일련의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사회적 숙달 목표와 학교상담 추구 태도의 관계에서 상담에 대한 사회적 낙인은 완전 매개효과를 나타내었다. 즉 사회적 숙달 목표 성향이 강할수록 사회적 낙인을 낮게 지각하여 결국 상담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졌다. 또한 사회적 수행 목표 중 오직 수행회피 목표만 학교상담 추구 태도의 관계에서 상담에 대한 사회적 낙인이 완전 매개효과를 나타내었다. 즉 사회적 수행 회피 성향이 강할수록 사회적 낙인을 높게 지각하여 결국 상담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학교상담 개입 전략과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였고 연구의 의의와 한계를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2-0016729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