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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상담학연구 제19권 제6호 (통권108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267 - 28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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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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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불안장애 청소년을 위한 인지처리과정 강화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을 개발·실시한 후 전통적인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과 그 효과를 비교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서울 소재 2개 중학교 1학년생 313명 중 K-SAS-A 120점 이상, SASC-R 60점 이상의 중복 기준에 해당하는 청소년을 1차 선별한 후 진단 면접을 실시하여 최종 선별된 사회불안장애 청소년 24명을 인지처리과정 강화 인지행동치료를 실시한 실험집단, 전통적인 인지행동치료를 실시한 비교집단 및 무처치 통제집단에 각각 8명씩 임의 배정하였다. 각 프로그램은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대상으로 주1회, 90분씩 총 10회기 동안 실시되었다.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은 사전, 사후 및 3개월 추후 검사를 통해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그램 실시 후 인지적 특성 중 인지적 내용의 자동적 사고, 비합리적 신념, 해석편향은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지적 과정의 부적응적 자기초점주의, 사후반추사고는 실험집단이 비교집단과 통제집단에 비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인지적 과정 중 얼굴표정 정서인식은 집단 간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프로그램 실시 후 정서적 특성인 사회불안은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프로그램 실시 후 행동적 특성인 안전행동과 수행불안 평가목록은 실험집단이 비교집단과 통제집단에 비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프로그램 종료 3개월 후 인지적 특성 중 인지적 내용의 자동적 사고, 비합리적 신념, 해석편향과 인지적 과정의 부적응적 자기초점주의, 얼굴표정 정서인식, 사후반추사고 모두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프로그램 종료 3개월 후 정서적 특성인 사회불안과 행동적 특성인 안전행동과 수행불안 평가목록도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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