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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21 - 34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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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사회기술, 정서 인식 및 표현에 중점을 둔 인지 행동적 치료 프로그램이 사회불안 경향이 있는 초등학생의 사회불안, 또래관계, 정서인식 및 표현,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서울 소재 S초등학교의 5학년을 대상으로 선발검사를 실시하여, 사회불안척도 점수가 상위 20% 아동 중, 동의를 받은 아동을 치료집단 11명, 비교집단 11명, 통제집단 10명씩 무선적으로 배정하였다. 치료집단은 사회기술, 정서 인식 및 표현에 초점을 맞춘 인지행동치료로 주 2회 60분씩 총 8회기를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일반적 인지행동치료로 주 2회 60분씩 총 8회기를 실시하였으며, 통제집단은 어떠한 처치도 하지 않았다. 세 집단에 대해 사전, 사후 검사를 비교한 결과, 사회기술과 정서인식 및 표현에 초점을 맞춘 통합적인 인지행동치료가 일반적인 인지행동치료와 통제집단에 비해 사회불안의 실재적인 상호작용 부분인 또래관계와 정서조절 측면에서 명확한 효과를 나타냈으며, 사회불안의 감소와 자아존중감 향상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 및 제언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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