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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혜원 (성균관대학교) 이성민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저널정보
사단법인 언론과 사회 언론과 사회 언론과 사회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5 - 41 (37page)
DOI
10.52874/medsoc.2022.08.3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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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넷플릭스가 로컬을 경유해 생산해낸 〈오징어 게임〉에 관한 서사 분석을 통해 넷플릭스의 초국적 콘텐츠 소구 전략을 탐색적으로 드러내 보고자 하는 시도다. 이를 통해 넷플릭스가 열어가는 글로벌 텔레비전의 새로운 변화의 모습을 확인하고, 기존의 ‘불균형’론을 넘어선 쟁점을 발굴하고자 했다. 분석 결과, 〈오징어 게임〉은 자본주의 사회의 경쟁질서를 고발하는 것과 이를 상품화하는 것의 절묘한 경계에 위치하는 서사로서, 넷플릭스라는 플랫폼이 초국적 관객들을 겨냥하기 위해 개별 국가가 가지고 있는 사회·문화·역사적 특수성을 장르적인 관습과 결합함으로써 상업적으로 문화상품의 차별화 요소로 활용하고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 나아가 현지 분리 창작을 기반으로 구축된 넷플릭스의 초국가적 제작시스템은 제작 비용을 절감하고, 문화할인을 완화할 뿐 아니라, 국가적인 특수성을 장르 관습 안에 적절하게 녹여내는 조건하에 주변국의 서사를 가시화하고 있었다. 이를 통해 향후 기존의 지리적 경계 중심의 단선적 문화적 할인(cultural discount) 논의를 넘어선 장르 중심의 공감과 지역 기반의 특수성 상품화라는 복합적 교섭으로서 로컬 콘텐츠 생산 및 유통 문제에 주목해야 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1. 들어가며: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이 보여준 콘텐츠 현지화의 새로운 국면
2. 이론적 논의: 〈오징어 게임〉과 넷플릭스를 바라보는 관점
3. 〈오징어 게임〉의 서사구조 분석
4. 〈오징어 게임〉의 텍스트 생산 맥락을 고려한 서사 전략 분석: 초국적 해석공동체에 소구하기 위한 글로벌 플랫폼 콘텐츠의 서사 전략
5.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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