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숙현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원광대학교 인문학연구소 열린정신 인문학연구 열린정신 인문학연구 제23집 제2호(통권 제44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31 - 5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방 A대학의 창의공과대학의 다섯 개 학과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현재 진행되고 있는 교양영어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과 만족도를 설문지를 통해 조사하였다. 총 5개 학과의 166명의 학생들이 본 설문에 참여 하였으며, 설문지는 참여자의 일반적인 특성, 교양영어 수강동기, 교양영어 수업 만족도, 교양영어 수업에 대한 태도, 교양영어 수업의 개선점의 항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수집된 설문지는 수강 동기에 전공별 어떠한 차이가 있으며, 수업의 만족도 및 태도는 교양영어 수업별 차이와 전공별 차이가 있는지, 전공별 제안하는 교양영어 개선점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에 따라 분석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모든 전공에서 교양영어 수업을 수강하는 동기는 필수 학점이기 때문이라는 답이 가장 높게 나왔으며 또한 자신의 영어 능력 향상을 위해 수강한다는 문항도 비교적 높게 나왔다. 또한 필수학점임에도 불구하고 교양영어 수업에 대한 만족도 역시 높게 나타났으며, 교양영어 수업중 원어민 교수가 진행하는 영어회화 수업보다 한국인 교수가 진행하는 대학영어 수업의 만족도가 조금 높게 나타났으나 전공별 통계적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다. 개선점으로는 다양한 교양영어 수업이 필요하며, 교양영어 수업 교수진으로는 많은 학생들이 한국인 교수진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후 효과적인 교양영어 수업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다양한 수업이 개설되어 학생들의 수업 선택권이 다양화 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으며, 영어회화 수강에 앞서 기초영어 학습이 선행된 후 수강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의 보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선행 연구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001-0016921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