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승균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285 - 300 (16page)
DOI
10.20462/tebs.2022.8.23.4.28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소기업의 성과제고를 위해 중앙아시아 시장을 살펴보고 활용가능한 진출방안을 모색하는데 연구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자동차 시장, 섬유기계 시장 및 통신기기 시장을 중심으로 중앙아시아 국가 현황을 탐색하였다. 또한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잠재수요를 살펴본 후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동차 시장 진출방안으로 중앙아시아 정부의 육성 정책에 따른 현지상황을 활용한 진입, SWOT 분석에서 강점요인과 약점요인을 고려한 시장탐색 진입, 기회요인을 활용한 장기투자형 진입 그리고 위기요인을 통한 장기보완형 진입을 제시하였다. 둘째, 섬유기계 시장 진입방안으로 중앙아시아 면화생산의 증가에 따른 상황맞춤형 진입, SWOT 분석에서 강점요인과 약점요인을 고려한 시장 잠식형 진입 그리고 기회요인을 활용한 장기투자형 진입을 제시하였다. 셋째, 통신기기 시장 진입방안으로 통신산업 인프라 구축을 위한 중앙아시아의 적극적 정책방향에 따른 시장적응형 진입, SWOT 분석에서 강점 요인과 약점요인을 고려한 시장잠식형 진입, 기회요인과 위기요인을 활용한 장기지향형 진입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제시한 정책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앙아시아 국가 중 대표적인 튀르키예,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을 심층적으로 탐색하고 분석함으로써 특정 시장에 대한 현지 진출방안을 제시하였다. 둘째, 발달된 기술역량과 전문화된 인적자원을 경쟁력으로 가지고 있는 우리 입장에서 성장 동반자로서의 중앙아시아를 고려해 볼 수 있는 단초를 제시하고 있다. 셋째, 중소기업의 새로운 먹거리 시장으로서 중앙아시아 시장이 왜 중요한가를 제시하였다. 그럼에도 본 연구는 몇 가지 점에서 한계를 가지고 있다. 먼저 중앙아시아 관련 자료가 부족하고, 정량적인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이다. 수년동안 수집한 자료를 정리하고자 하였음에도 지엽적인 해석이 될 가능성이 남아있다. 두 번째는 중소기업의 성격을 일반화하는 것이 어렵다는 점이다. 대구경북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38개 업체와 인터뷰를 하였음에도 각각의 시장에 특화된 제품을 가진 다수의 업체가 남아있으며, 개별 중소기업이 가지고 있는 역량을 파악하기에는 잠재수요 조사는 다소 무리가 있는 방법이었다. 이러한 한계는 향후 연구를 통해 보완할 수 있도록 하겠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중앙아시아 주요시장 탐색
Ⅲ. 중소기업 해외시장 진출 잠재수요 조사
Ⅳ. 중앙아시아 시장 진출방안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