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현 (충북대학교) 오원근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리학회 새물리 새물리 제71권 제10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855 - 863 (9page)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의 역학적 에너지 관련 개념을 알아보고 진자 운동 영상 분석 활동에서 역학적 에너지 전환 및 보존 개념 변화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다. 111명의 중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진자운동 동영상 분석 활동을 진행하였다. 학생이 가진 위치 에너지와 운동 에너지 개념을 사례에 따라 분류하고 이에 따라 진자운동 영상분석 활동 후 역학적 에너지 전환 및 보존 개념 변화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를 보면, 우선 활동 전에 학생들이 가진 역학적 에너지 개념은 위치 에너지 개념보다 운동 에너지 개념이 물리 개념에 대해 부적절한 경우가 더 많았으며, 영상 분석 활동 후 역학적 에너지 전환 및 보존 개념에 변화를 보여주었고, 학생들은 영상 분석 활동을 통해 역학적 에너지 개념 변화에 영향을 받았다고 응답하였다. 이를 통하여 영상분석 활동이 물체의 동적 속성에 기반한 역학적 에너지 관련 개념에 기여함을 확인할 수 있다.

목차

I. 서론
II. 연구 방법
III. 연구 결과
IV. 결론 및 시사점
REFERENCES

참고문헌 (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