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봉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물리학회 새물리 새물리 제69권 제7호
발행연도
2019.7
수록면
727 - 736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중학생들의 시각에 대한 개념을 조사하였다.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활용하여 시각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 유형과 성취수준별 개념 특성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정답률이 선행연구 결과와 유사하게 30% 정도로 중학생의 물체가 보이는 이유에 대한 이해가 전반적으로 부족하였다. 성취수준별로 살펴보면 우수학력 학생은 대부분 시각에 대해 이해하고 있었으나 보통학력 이하는 50% 이하의 정답률을 나타내었으며, 남학생의 정답률이 여학생보다 높았다. 개념 유형을 분석한 결과에 의하면 매우 다양한 개념 유형을 보였는데, 물체, 반사, 눈을 이용한 설명 방식에 따라 9가지 주요 개념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었다. 특히 성취수준에 따라 주요하게 나타나는 개념 유형이 서로 달랐다.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시각 개념에 대한 교수학습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목차

I. 서론
II. 연구 대상 및 방법
III. 연구 결과
IV. 결론 및 시사점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370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