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보경 (연세대학교) 김원섭 (충북대학교) 정진수 (충북대학교) 김응빈 (연세대학교) 김혜영 (한국체육대학교) 권영균 (경희대학교) 이덕환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리학회 새물리 새물리 제72권 제2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125 - 134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현재 국내 대학에 개설된 교양 과학강좌 중에서 대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자연과학 전반을 다루는 통합형 과학 강좌 현황을 분석했다. 강좌의 제목으로만 판단하면, 국내대학 중 약 40% 정도의 대학에서만 통합형 자연과학 강좌를 개설하고 있었다. 통합형으로 선별된 자연과학 강좌에 대해서는 학사편람과 강의계획서를 통해 교과목 유형 및 내용, 강의 운영 방식을 보다 자세히 조사했다. 그 결과 강좌 제목은 통합과학을 표방하였으나, 대부분은 기존의 ‘자연과학 개론’형태의 물리학, 화학, 생물학 내용을 단순 나열하는 형태의 강좌가 대부분이었고, 자연과학 전반을 조망하는 통합과학을 제공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었다. 선진국의 경우 통합과학, 과학적 탐구방법, 일상생활과 관련된 과학을 제시하기도 한다. 결론적으로 국내 대학에서는 극히 일부만 교양 과학 교육에서 통합과학 교육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새로운 시도가 진행되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우리나라 대학의 교양 교육에서 통합과학의 교육과정은 거의 개발되지 않았고, 통합과학을 가르치기 위한 교재도 거의 없는 실정이다.

목차

I. 서론
II. 국내 통합과학 교과목 개설 현황
III. 해외 대학의 통합과학 교과목 개설 현황
IV. 결론 및 논의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