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상한 (부산경상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일어일문학회 일어일문학 日語日文學 第95輯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119 - 13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동일한 학습 환경이 다른 JSL 학습자의 가능표현의 습득 과정을 분석하여, 3종류의 가능형식을 어떻게 구분하여 사용하는지에 대해 대규모 코퍼스의 발화 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찰해 보았다.
형식별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1) JSL 학습자의 가능표현은 ‘デキル형’이 습득의 중심이 되며 이는 기존의 연구 결과와 대체적으로 일치한다. 그리고 학습 환경에 따라 다소의 차이가 나타나는데 교실환경 학습자는 3종류의 가능형식을 비교적 고르게 사용하는 데 비해 자연환경 학습자는 ‘デキル형’에 사용이 집중되는 경향이 강했다.
(2) ‘가능동사형’의 사용 양상은 선행연구의 결과와는 달리 교실환경 학습자와 자연환경 학습자가 거의 유사하게 나타났다.
(3) ‘(ラ)レル형’의 사용 양상 역시 선행연구의 결과와는 달리 교실환경 학습자와 자연환경 학습자 사이에 큰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부정의 조동사 「ない」와의 접속에 의해 만들어지는 유닛은 교실환경 학습자에게 주로 나타났다.
(4) ‘デキル형’의 사용 양상은 3종류의 가능 형식 중에서 가장 큰 차이를 보였다. 교실환경 학습자는 「できる」를 동사와 함께 사용하는 경향이 강하며, 자연환경 학습자는 명사와 함께 사용하는 경향이 비교적 뚜렷하게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1. 들어가며
2. 선행연구의 검토와 과제 도출
3. 분석 대상과 방법
4. 분석 결과와 고찰
5. 나오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