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徐ユリ (高麗大学)
저널정보
한국일본어학회 일본어학연구 일본어학연구 제63집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57 - 75 (19page)
DOI
10.14817/jlak.2020.63.5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 내 최대 포털 사이트인 네이버 블로그를 이용하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이들이 가지는 학습신념(빌리프)을 살펴보고, 학습에 도움이 될만한 학습방법을 살펴보았다. 다양한 학습 도구 중 블로그를 활용하는 학습자 간에도 개별적인 학습 스타일에 따라 이들이 가지는 학습신념은 다르다고 판단하여, 본 고에서는 블로그를 이용하는 학습자는 과연 어떠한 학습 스타일을 보이는지, 또 어떠한 학습신념을 지니고 있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더불어 어떠한 학습 접근법이 학습자들의 지속적인 학습으로 이어질 수 있을지를 고려하여 학습콘텐츠까지 제안하고자 한다.
블로그를 이용하는 학습자를 ‘Gregorc의 학습스타일’에 따라 4가지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 CS(구체 · 순차)형이 28%、AS(추상 · 순차)형이 29%、AR(추상 · 임의)형이 35%、CR(구체 · 임의)형이 8%이었다. 학습 스타일에 따라 주요 변수인 학습신념 간의 평균값이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지 확인하기 위해 통계 분석 중 일원배치 분산분석(ANOVA)을 활용하였다. CS형 학습자는 ‘특질’과 관련한 학습신념을、AS형 학습자는 ‘전략’과 관련한 학습신념을、AR형 학습자는 ‘콘텐츠’와 관련한 학습신념을. CR형 학습자는 ‘자율성’과 관련한 학습신념을 강하게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따라 각각의 학습 스타일 별로 학습신념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은 학습 접근법을 제안할 수 있을 것이다. CS형에는 휴대용 정리 노트나 실제 상황에서 활용 가능한 콘텐츠를 제안하고, 일본인과의 교류회를 소개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AS형에는 청해 · 독해자료를 통해 스스로 분석할 수 있도록 과제를 제시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AR형에는 학습의 형태보다 사람과 접할 수 있는 그룹 활동이나, 질의응답이 가능한 짧은 강의 등을 제안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CR형에는 롤 플레이나 게임과 같은 접근을 제시하는 것이 이들의 흥미를 이끌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학습신념을 고려하여 새로운 학습 접근법이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와 같은 학습 스타일에 따라 다른 학습신념을 가지는 분석을 통해 확인한 학습 접근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제안이 학습자의 내면적인 특성에 어울리는 수업 설계의 구축에 한 걸음 내딛음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목차

Abstract
1. はじめに
2. 先行研究及び研究課題
3. 研究方法
4. 結果及び考察
5. おわりに
参考文献
요지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730-0005403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