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기형 (한국방송공사) 김치호 (한양대)
저널정보
건국대학교 글로컬문화전략연구소 문화콘텐츠연구 문화콘텐츠연구 제25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227 - 249 (23page)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에서는 한류 콘텐츠의 세계적인 수용이라는 현상을 배경으로 문화연구와 분석의 대상으로서 ‘K-드라마’의 개념화를 상정하여 그 정체성을 논의한다. 우선 K-드라마의 국적성 분류를 첫째 콘텐츠 IP와 제작 주요 역할 주체에 따른 산업적 맥락과 둘째, 콘텐츠의 내용과 서사적 맥락에 따라 살펴보고 그 한계를 지적하며, 셋째, 수용자의 경험과 인식에 기반하여 그 정체성을 판단하는 유연한 입장을 채택한다. 아울러 본고에서는 케이팝이 스타일과 관습을 통해 이미 장르라는 구분의 틀로 유형화된 것처럼, K-드라마가 수용자들에게 일정한 기대를 불러일으키는 누적된 관습과 스타일을 통해 장르화 될 가능성을 고찰한다. 장르는 반복된 습관과 스타일로서 관객에게 일정한 기대심리를 불러일으키는 체계이다. 본고는 K-드라마의 장르화는 혼종성을 가진 한국 콘텐츠의 글로컬 속성이 스타일을 통해 유형화 되는 시스템으로 파악한다. K-드라마는 수용자가 텍스트에서 느낀 일정한 기대지평을 갖고 발생하는 통합적인 수용자 경험에 바탕을 두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K-드라마는 수용자 중심의 혼종 문화로서 ‘K-’ 접두어가 국적성을 뛰어넘어 한국을 떠올리게 하는 양식 즉 한국 스타일(Korean Style)로 개념화할 수 있다. 결국 K-드라마는 스타일이면서 동시에 장르로서 자리잡고 있는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I. 들어가며
II. K-드라마 국적성의 맥락과 개념화
III. K-드라마의 장르화 가능성
IV. 나가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31-0016394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