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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윤희 (가톨릭관동대)
저널정보
한국식품영양과학회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제51권 제9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985 - 99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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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비자 조사를 바탕으로 수면 개선 건강기능식품 구매의도의 영향요인을 규명함으로써 향후 수면 개선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활성화 및 수요 확대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전문 조사기관을 통해 전국 19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2021년 8월 24일부터 8월 31일까지 자기기입식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조사대상자는 연령(χ²=14.984, P=0.005), 가구소득(χ²=19.502, P=0.001), 효과기대(χ²=121.592, P<0.001), 구매경험(χ²=47.191, P<0.001), 수면지불가치금액(χ²=237.355, P<0.001) 등에 따라 수면 개선 건강기능식품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구체적으로 구매의도가 있는 군에서 수면 개선 건강기능식품의 효과기대에 대한 긍정적 응답자(42.5%)가 부정적 응답자(9.1%)보다 많았고, 수면지불가치 금액은 2,500원 40.6%, 5,000원 23.5% 등 금액이 클수록 비율이 높았으며, 구매경험의 경우 구매의도 유무와 관계없이 구매경험이 없는 응답자가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한편 연령은 50대 28.3%, 가구소득은 400만 원~600만 원 미만 30.7%로 각각 구매의도가 있는 군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확인하였다. 수면 개선 건강기능식품 구매경험이 있는 응답자를 대상으로 구매 시 선택기준과 선택이 어려운 이유를 조사한 결과, 구매 시 선택기준으로 제품에 표시된 효능 및 효과(22.8%)에 대한 응답이 가장 많았고, 구매 시 선택이 어려운 이유로는 허위 및 과장 광고 등에 대한 판단자료 부족(19.4%)을 가장 많이 선택하였다. 이에 더해 구매경험자의 일반 특성에 따라 수면 개선 건강기능식품 구매 시 선택기준과 선택 어려움 이유를 분석한 결과, 성별, 연령, 수면시간, 수면의 질, 효과기대, 수면지불가치금액 등과 관계없이 주요 선택기준으로 제품의 효능, 식약처의 인증, 주변인의 경험과 추천 등이, 구매 시 선택 어려움의 주된 이유로는 효과 대비 비싼 가격, 불법 광고 등에 대한 정보 부족 등이 확인되었다. 수면 개선 건강기능식품 구매의도의 영향요인을 검증한 분석 결과에서는 효과기대[Exp(B)=2.244, P<0.001]가 높을수록, 구매경험[Exp(B)=1.894, P<0.001]이 있을수록, 수면지불가치금액[Exp(B)=1.001, P<0.001]이 클수록, 수면의 질에 대한 만족도[Exp(B)=0.693, P<0.001]가 낮을수록, 연령[Exp(B)=1.025]이나 가구소득[Exp(B)=1.174]이 높을수록 수면 개선 건강기능식품의 구매의도 확률이 높아졌다. 이상과 같이 수면 개선 건강기능식품의 구매의도에 대한 영향요인을 실증하는 본 연구는 소비자의 수면개선 건강기능식품 선택에 대한 다양한 경험적 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향후 수면 개선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의도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수면의 질 개선 등의 효능감 강조, 구매경험자의 재구매의도 유인, 연령 등에 따른 주요 고객집단의 세분화 등의 마케팅 전략이 요구된다. 이와 함께 건강기능식품으로서의 기능성 및 인증, 주성분, 효과, 부작용 등 수면 개선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객관적 정보 제공, 합리적 가격 책정 등의 방안도 수면 개선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소비자 수요를 확대하는 데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와 같이 수면 개선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소비자를 능동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노력이 지속될 필요가 있다.

목차

ABSTRACT
서론
대상 및 방법
결과 및 고찰
요약
REFERENCES

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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