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소비자 조사를 바탕으로 수면 개선 건강기능식품 구매의도의 영향요인을 규명함으로써 향후 수면 개선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활성화 및 수요 확대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전문 조사기관을 통해 전국 19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2021년 8월 24일부터 8월 31일까지 자기기입식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조사대상자는 연령(χ²=14.984, P=0.005), 가구소득(χ²=19.502, P=0.001), 효과기대(χ²=121.592, P<0.001), 구매경험(χ²=47.191, P<0.001), 수면지불가치금액(χ²=237.355, P<0.001) 등에 따라 수면 개선 건강기능식품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구체적으로 구매의도가 있는 군에서 수면 개선 건강기능식품의 효과기대에 대한 긍정적 응답자(42.5%)가 부정적 응답자(9.1%)보다 많았고, 수면지불가치 금액은 2,500원 40.6%, 5,000원 23.5% 등 금액이 클수록 비율이 높았으며, 구매경험의 경우 구매의도 유무와 관계없이 구매경험이 없는 응답자가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한편 연령은 50대 28.3%, 가구소득은 400만 원~600만 원 미만 30.7%로 각각 구매의도가 있는 군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확인하였다. 수면 개선 건강기능식품 구매경험이 있는 응답자를 대상으로 구매 시 선택기준과 선택이 어려운 이유를 조사한 결과, 구매 시 선택기준으로 제품에 표시된 효능 및 효과(22.8%)에 대한 응답이 가장 많았고, 구매 시 선택이 어려운 이유로는 허위 및 과장 광고 등에 대한 판단자료 부족(19.4%)을 가장 많이 선택하였다. 이에 더해 구매경험자의 일반 특성에 따라 수면 개선 건강기능식품 구매 시 선택기준과 선택 어려움 이유를 분석한 결과, 성별, 연령, 수면시간, 수면의 질, 효과기대, 수면지불가치금액 등과 관계없이 주요 선택기준으로 제품의 효능, 식약처의 인증, 주변인의 경험과 추천 등이, 구매 시 선택 어려움의 주된 이유로는 효과 대비 비싼 가격, 불법 광고 등에 대한 정보 부족 등이 확인되었다. 수면 개선 건강기능식품 구매의도의 영향요인을 검증한 분석 결과에서는 효과기대[Exp(B)=2.244, P<0.001]가 높을수록, 구매경험[Exp(B)=1.894, P<0.001]이 있을수록, 수면지불가치금액[Exp(B)=1.001, P<0.001]이 클수록, 수면의 질에 대한 만족도[Exp(B)=0.693, P<0.001]가 낮을수록, 연령[Exp(B)=1.025]이나 가구소득[Exp(B)=1.174]이 높을수록 수면 개선 건강기능식품의 구매의도 확률이 높아졌다. 이상과 같이 수면 개선 건강기능식품의 구매의도에 대한 영향요인을 실증하는 본 연구는 소비자의 수면개선 건강기능식품 선택에 대한 다양한 경험적 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향후 수면 개선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의도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수면의 질 개선 등의 효능감 강조, 구매경험자의 재구매의도 유인, 연령 등에 따른 주요 고객집단의 세분화 등의 마케팅 전략이 요구된다. 이와 함께 건강기능식품으로서의 기능성 및 인증, 주성분, 효과, 부작용 등 수면 개선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객관적 정보 제공, 합리적 가격 책정 등의 방안도 수면 개선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소비자 수요를 확대하는 데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와 같이 수면 개선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소비자를 능동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노력이 지속될 필요가 있다.
This study was undertaken to provide basic data for revitalizing the market and help increase the demand for sleep-improving health functional foods by identifying factors that influence the purchase intention of these products. This was a nationwide consumer survey study. Data were collected through an online self-report questionnaire from August 24 to August 31, 2021, for adults aged 19 years and over. Age (P=0.005), household income (P=0.001), the expectation of effect (P<0.001), purchase experience (P<0.001), and willingness to pay (P<0.001) were significantly associated with the intention to purchase health functional foods for improving the quality of sleep. Moreover, analyzing the factors of selection criteria and reasons for difficulty in making a purchase revealed that the majority of respondents selected the efficacy and effect indicated on the product as the selection criterion when purchasing. The most difficult reason was determined to be the lack of judging the data for false and exaggerated claims. Examining the factors that affected the purchase intention of sleep-improving health functional foods, we determined that the probability of purchase intention was higher when satisfaction with the quality of sleep (P<0.001) was lower or expectation of the effect of sleep-improving health functional foods (P<0.001) was higher. Furthermore, the likelihood of purchase intention was higher when with purchase experience of sleep-improving health functional foods (P<0.001) or the willingness to pay (P<0.001) was greater. Age (P=0.002) and household income (P=0.018) were determined to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the purchase intention of sleep-improving health functional foo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