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효정 (인제대학교) 김미라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식품영양과학회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제48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97 - 108 (12page)
DOI
10.3746/jkfn.2019.48.1.097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온라인을 통한 식품 구매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본 연구에서는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의 2017년 식품소비행태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온라인을 통한 식품 구매 실태 및 온라인 식품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여 향후 온라인 식품 쇼핑 시장이 더욱 활성화되는데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온라인 식품 구매자의 온라인 이용 이유는 ‘배달해주므로’, ‘가격이 저렴하니까’, ‘품질이 좋아서’ 순이었고, 온라인 식품 비구매자의 온라인을 이용하지 않은 이유는 ‘인터넷 사용이 어려워서’, ‘품질을 신뢰할 수 없어서’, ‘상품에 대한 충분한 정보획득이 어려워서’ 순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식품 구매자의 구입 빈도를 살펴보면 ‘1달에 1회 미만’이 가장 많았고, ‘스마트폰, 태블릿을 이용한 모바일 주문’이 ‘PC(컴퓨터)를 이용한 인터넷 주문’보다 약간 더 많았다. 온라인을 통한 식품구입처를 살펴보면 ‘온라인 쇼핑몰’, ‘대형 할인점 온라인 매장’, ‘친환경 전문점 온라인 매장’ 순이었으며, 온라인으로 구입한 식품의 가격 및 품질에 대해 대체로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온라인을 통한 식품 구매 여부를 결정짓는 요인은 성별, 교육 수준, 직업, 월 가계소득, 거주 지역,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중 미각추구형, 식품 구매 역량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서 볼 때 온라인 식품 비구매자가 온라인을 이용하여 식품을 구매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인터넷 사용이 어려워서’였고, 소비자의 식품 구매 역량 수준이 높을수록 온라인을 통한 식품 구매를 많이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온라인 식품 구매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소비자의 인터넷 사용 및 정보 검색 등의 인터넷 활용 능력 증진 및 이를 위한 소비자 교육 제공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온라인 식품 비구매의 이유로 ‘품질을 신뢰할 수 없어서’라는 응답이 상당 부분 차지하였으므로, 온라인 구매 활성화를 위해서는 제품에 대한 철저한 품질 관리를 통해 품질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식품은 건강과 직결되어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안전성이 확보되어야 할 것이며, 특히 최근 신선 식품에 대한 온라인 판매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제품의 생산에서 소비자에게 배송될 때까지의 신선도 유지를 위한 생산업체 및 판매업체의 품질 관리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상품에 대한 불충분한 정보도 온라인 식품 비구매의 주된 요인으로 나타났는데, 온라인 구매의 경우 소비자가 직접 구매하려는 제품을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지각된 위험 수준이 높아 불안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으므로 판매업자들이 소비자들에게 정확하고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서론
대상 및 방법
결과 및 고찰
요약
REFERENCES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594-0004323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