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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지원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5권 제5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27 - 3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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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에서 비전공자까지 SW교육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 가운데, 본 연구는 인문사회계열 대학 신입생을 대상으로 앱 인벤터(App Inventor)를 활용한 소프트웨어(SW) 프로젝트 수업의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컴퓨팅 사고력 기반 문제해결력과 SW학습 과제가치 인식을 학습성과 변인으로 선정하여 사전-사후 점수를 비교하였고, 학습자가 지닌 SW학습 과제가치 수준에 따라 컴퓨팅 사고력 기반 문제해결력과 학습만족도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자료수집은 경기도 A대학에서 해당 강좌를 수강한 인문사회계열 학생 중 연구참여에 자발적으로 응답한 1,010명으로부터 이루어졌다. t-test 분석 결과, 학습자의 사전-사후 컴퓨팅 사고력 기반 문제해결력과 SW학습 과제가치 인식이 유의하게 향상되었으며, SW학습 과제가치 인식 수준에 따라 구분된 집단 간에 컴퓨팅 사고력 기반 문제해결력과 학습만족도에 차이를 보였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비전공자의 특성을 고려하면서 실제적인 문제해결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SW교육을 설계하고, 정의적인 요소를 교육성과로 포함할 것을 제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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