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지원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23.7
수록면
11 - 20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대학에서는 전공과 상관없이 모두를 위한 SW교육이 확대되고 있고, 온라인 환경에서의 SW교육 사례도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온라인 SW 프로젝트 기반 교육에서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간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고자 수행되었다. 컴퓨팅 사고력 기반 문제해결력에 관련 선행요인으로 SW 학습에 대한 과제가치, 자기조절학습, 사회적 실재감을 선정하여 구조모형을 상정하였다. 자료수집은 경기도 A대학에서 2022학년도 1학기에 개설된 SW프로젝트 교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로부터 이루어졌다. 총 1,390명의 자료를 분석에 활용하였고, 구조방정식모형으로 모형의 적합성과 변인 간 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상정한 모형은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모든 선행요인은 컴퓨팅사고력 기반 문제해결력 향상에 모두 직접적으로 유의한 효과를 보였고, SW학습에 대한 과제가치는 사회적 실재감과 자기조절학습능력을 매개로 컴퓨팅 사고력 기반 문제해결력에 유의한 간접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SW교육환경에서 학습자의 과제가치, 자기조절학습, 사회적 실재감을 촉진하기 위한 설계 방향을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