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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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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인숙 (국립한국교통대학교) 연익준 (국립한국교통대학교) 최효정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5卷 第3號(通卷 第94號)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245 - 260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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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재활용폐기물 및 생활대형폐기물에 대한 시민 인식 조사를 통해, 시민 인식 개선을 위한 환경교육 방안을 탐색하여 환경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충주시에 거주하고 있는 지역 주민 총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 독립표본 t검정, ANOVA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재활용 폐기물 및 생활대형폐기물 문제에 대해서는 폐기물 수거처리에 대해 총 54.12%가 심각성을 인식하였고, 폐기물로 인해 발생되는 문제는 총 50%가 환경오염문제로 나타났으며, 문제의 심각도는 환경오염문제가 높게 나타났다. 둘째, 재활용 폐기물 및 생활대형폐기물 문제에 대한 시민인식에서 재활용폐기물 및 생활대형폐기물 수거 후 처리방법에 대해서는 총 38.14%가 알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재활용의 필요성은 총 77.84%가 높은 필요성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고, 시민 환경교육의 필요성은 총 78.35%가 높은 필요성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첫째, 시민 인식 개선을 위한 환경교육은 연령별, 성별, 직업별 특성을 고려하여 설계 및 개발되고 운영되어야 한다. 둘째, 시민 인식 개선을 위한 시민 환경교육 내용은 자원순환형 사회구축에 기여할 수 있는 환경교육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구성해야 한다. 셋째, 시민 인식개선을 위한 환경교육을 위해서는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환경교육을 수행할 주체를 명확히 하고, 그 주체를 중심으로 지역사회 자원의 전문성 및 특수성에 기반한 협력적 운영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재활용폐기물 및 생활대형폐기물에 대한 시민 인식을 기초로 한 지방자치단체의 시민 환경교육 방안을 수립하는 데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국문요약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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